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

방향과 체계

HOME 교육개혁2018 방향과 체계
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인쇄하기

발전계획체계도

교육이념 : 열림, 나눔, 섬김
비전 : 인권과 평화로 세상과 연대하는 대학
인재상 : 인권.평화.생태.민주의 가치를 중심으로 대안을 모색하고 연대.실천할 수 있는 시민
교육목적 : 평화와 생명존중의 가치로 민주사회 공동체를 얻어가는 실천적 인재양성
3대 교육목표 :
1. 인원.평화.생태.민주가치의 교육.문화 거점화
2. '함께 맞는 비'의 사회연대구축
3. 가치가 생동하는 공간과 문화의 형성
5대 추진전략
1. 핵심역량 교육강화
2. 자기주도 융복합전공
3. 교육중신 행정개혁
4. 사회연대 교육과 활동의 체계화 및 강화
5. 인권.평화.생태.민주가치의 교육.문화 거점화

교육개혁 목표

뿌리에 힘쓰는 교육 : 성공회대학교는 인간존중과 생명존중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추어 이를 다양한 영역에 차의적으로 접목하고 실현할 수 있는 융복합적 자기주도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.
'함께 맞는 비'의 사회연대 : 성공회대학교는 실천역량 배양을 통해 지역사회, 시민사회, 산업사회 등의 일상적 삶 속에서의 연대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실천적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.
가치가 생동하는 공간과 문화 : 성공회대학교는 대학의 공간과 문화를 대학의 교육이념인 열림.나눔.섬김이 실현되는 장으로 인식하고, 인권.평화.생태.민주의 가치가 살아 숨 쉬는 학문 공동체의 확립을 위해 노력합니다.

교육개혁 추진전략

핵심역량 교육강화 : 인권·평화·생태·민주의 가치를 중심으로 대안을 모색하고, 사회와 연대하여 실천할 수 있는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, 교육 전체를 아우르는 핵심역량을 가치역량과 대안역량 그리고 실천역량으로 설정하여 교육을 강화합니다.
자기주도 융복합전공 : 학생이 전공에 대해 충분히 안내 받을 수 있도록 지도교수와 상담이 이루어지며, 이를 통해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전공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융복합전공을 제공합니다.
교육중신 행정개혁 :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 자기주도 융복합전공 지원을 위해 더불어숲교육혁신원을 설치하여, 교양교육·전공교육·비교과교육을 전담하는 교육중심 행정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.

교육개혁 특징

성공회대학교의 교양교육 : 성공회대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철학을 체계적으로 구현시킨 교양과정으로, 인간.인권, 생명.평화, 민주의 가치를 중심으로 대안을 모색하고 연대 실천하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부여하는 교육입니다.
자유로운 전공탐색 :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교육과 전공탐색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고 사회맞춤형 전공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.
융복합전공 : 충분한 전공탐색 과정을 통해 인원 및 성적 제한 없이 전공선택이 가능하며,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융복합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한 눈으로 보는 대학 4년

교양중심, 전공탐색 : 1학기, 2학기, 3학기
- 핵심역량 중심 교양과목 수강
- 적성과 사회수요를 충분히 고려하여 전공을 탐색하고 파악할 수 있는 전공탐색과목 수강
전공중심, 실천 역량 강화 : 4학기, 5학기, 6학기, 7학기, 8학기
- 4학기 진입 시 전공 선택
- 다전공 설계를 통한 융복합전공 이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