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신문방송학전공
전공 소개
신문방송학전공은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반을 배웁니다.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을 이해하고, 이를 기반으로 신문, 방송, 잡지와 같은 매스미디어부터 영상, 문화기획, 광고, 홍보, 출판, 연극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공부하고 실습하는 전공 분야입니다.
신문방송학은 미디어 전반을 다루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전공생들을 미디어 분야에서 활동할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생각하기, 말하기, 글쓰기 등 소통을 위한 기초 역량 교육에서부터 기사 작성, 영상프로그램 제작 등 실무 응용 역량 교육까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준별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 나아가, 문화기획이나 영상제작 등 특정 분야의 심화 학습도 가능합니다.
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고 있는 가상현실, 디지털 플랫폼, 소셜 미디어 영역 등의 기본 이해를 제공하며, 학생의 관심에 따라 다양한 연계 학습이 가능한 전공입니다.
![](/sites/guide/images/major/introBox_domc_01.jpg)
교육목표
미디어와 문화를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전반의 체계적인 이해와 학습을 통해 창의적이고,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합니다.
인재상
- 급변하고 있는 다양한 미디어와 문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사회적 갈등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인재
전공능력
커뮤니케이션 능력
-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 되는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
미디어 이해 및 활용 능력
-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
창의적 기획 능력
- 공연 및 예술 기획과 미디어 창작 능력 등 다양한 문화/미디어 관련 기획 능력
전공의 장점
- 매년 시행하고 있는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전공의 워크숍은 학생들의 숨은 재주와 능력을 펼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- 맞춤형 인턴십은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점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.
- 외부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- 미디어 관련 기관에서 방학 중 다양한 실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.
사회진출분야
진로계통 | 세부업종 |
---|---|
언론 | 신문·방송 기자, 영상제작 피디, 언론유관기관(언론중재위원회, 언론진흥재단, 시청자미디어재단 등 다수) 종사자, 언론 미디어 비평가 |
광고, PR, 출판 | 광고 기획자, 광고 연출자, 카피라이터, PR업체 종사자, 출판 편집 기획자 |
뉴미디어 | 콘텐츠 산업 종사자, 소셜 미디어 종사자, 1인미디어 제작자 |
예술 | 연극(연출자, 연기자), 공연 기획자, 축제 기획자 |